본문 바로가기

IT & SNS/SNS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 '리스트' 활용팁 #페이스북팁

페이스북이 3월 8일에 새로운 기능에 대한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내용보기]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페이스북의 리스트 기능 추가 입니다.

'Lists(리스트)'
좀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겠네요
쉽게 말하면 내가 관심 있는 글을 쉽게 받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만약, 내가 사진에 관심이 있으면 사진과 관련된 유명인이나 페이지의 관련 글을 추가해서 받아 볼 수 있고,
페이스북의 친구가 아니더라도 특정 부류의 사람들의 글만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이건 페이스북이 가진 한계를 좀 극복해 보고자 하는 방편중에 하라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트위터가 좀더 오픈되어 있고, 미디어적 성격이 많이 있는 반면에 페이스북은 개인과 개인간의 소통 중심이다 보니
미디어 성격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죠. 그래서 페이지를 통해 기업과 단체들의 이용을 유도하고
그것을 다시 리스트기능으로 보완하는 것이죠.


자 그럼 페이스북 리스트를 알아보기 보기 전에 트위터의 리스트를 먼저 볼까요?
트위터에도 리스트 기능이 있습니다.
나의 관심사 리스트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의 리스트를 구독할 수 있는 것이죠

아래화면은 제가 테스트로 만든 리스트 입니다.
[스포츠]라는 리스트를 만들고 그곳에 사람들을 추가하면 그 사람들의 소식을 받아 보는 것이죠



내가 만든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만든 공개된 리스트는 누구든지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만든 리스트도 다른 사람들이 구독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이찬진님이 만든 리스트인데 [구독하기] 클릭 하면 그 소식들을 내가 받아보게 되는 것이죠.
그 사람의 리스트를 보면 그 사람의 관심사가 뭔지도 대략 알 수 있을 겁니다.

 

페이스북의 리스트도 동일한 개념입니다.
내가 관심사 리스트를 만들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 리스트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리스트와 차이가 있다면 사람뿐만 아니라 페이지의 소식도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트위터가 모임이나 단체, 기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게 단점이 있죠)

먼저 제가 만든 리스트를 클릭해 보면 어떤건지 이해가 될듯 합니다.

IT Trend : https://www.facebook.com/lists/368316396523510
참좋은뉴스 : https://www.facebook.com/lists/368326466522503

그런데 페이스북에서 리스트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능이 추가된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화면 왼쪽 아래에 자세히 보면 [관심사]라고 있을 겁니다. 그게 바로 리스트 입니다.
자주 사용하면 메뉴가 좀더 확장되거나 부각되어 노출됩니다.
그런데 아직 아이폰에서 메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조만간 업데이트 예상해 본니다.


[페이스북 리스트 만드는 방법]

그럼 페이스북에 리스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 URL로 접근하면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http://www.facebook.com/addlist

1. [리스트 만들기] 클릭



2. 만들기를 하면 리스트에 추가할 사람이나 페이지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내가 만들 리스트에 포함된 사람이나 페이지를 클릭클릭하면 됩니다.
왼쪽의 페이지, 친구, 받아보기 탭을 차례로 선택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된 목록이 나옵니다. [다음]을 클릭하세요



4. 리스트의 제목을 입력하고 공개범위를 지정하면 됩니다.
공개범위는 아래 화면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완료]를 클릭하면 리스트 만들기가 끝납니다.




방금 만든 리스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볼까요?
아래 화면과 같이 내가 추가한 사람들의 글들이 쭈~~욱 나타나죠.
그리고 위에 보면 내가 만든 리스트를 구독하는 사람들의 숫자도 나타납니다.
구독자를 확인하고 싶으면 [받아보는 사람]을 클릭하면 됩니다.



나의 리스트를 받아보는 사람들의 리스트가 이렇게 보일겁니다.



위에서 본 화면은 개별 리스트 화면입니다.
그럼 매번 이 리스트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리스트를 구독하면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내 뉴스피드화면에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트위터보다 페이스북의 리스트 기능이 좀더 괜찮은것 같네요.
사람뿐만  페이지의 글을 받아 볼 수 있고, 리스트 내용이 뉴스피드에 보이게 만든건 잘 한 것 같습니다.
(참고 트위트의 리스트는 타임라인에 보이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이 기능을 하나씩 추가하여 편리해지는 부분이 있는데, 한편으로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오픈한 페이지 기능도 좋기는 한데, 얼마나 사용할지는 미지수네요 ^^

* 기타
페이스북의 뉴스 피드화면에 소식의 종류를 색깔로 구분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친구의 글, 페이지의 글, 구독하는 리스트의 글... 많은 종류의 소식이 뉴스피드에 나오고 있는데
개인이 종류에 맞게 색깔을 지정해서 구분하면 한눈에 알아보기 쉬울 건데...
페이스북이 이런 기능를 추가해 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