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SNS/트랜드

goodbye Evernote!, 일상과 업무의 기록 'Notion'

오랜만에 괜챦은 프로그램이 있어 추천합니다. 

위의 제목을 보면 짐작할 수 있겠지만, Evernote나 구글 Docs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개인 Wiki 시스템이나 블로그도 자체적으로 만들수 있고,  Team단위의 업무를 통해 Project 관리 및 엑셀과 같은 Database기능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서비스 소개를 참고하세요)

 

이용하면서 괜챦다고 느낀 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1. PC, 모바일, 태블릿 그 어떤 디바이스와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동기화되므로 추가 수정이 가능.

2. 탐색기와 같은 Tree 구조라 전체 구조를 한 눈에 파악하기 쉬움

3. 자주 사용하는 To-do List를 쉽게 관리

4.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버튼 한번으로 스크래핑 가능
  --> 정보 수집 및 재분류에 아주 좋음

5. 무제한으로 사용하려면 한달에 4~5달러 결제해야 하지만, 추가기능 이용하거나 친구초대하면 1년치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cash를 제공.

6. Evernote의 모든 Data 클릭 한방이면 실시간으로 동기화

7. 구글 캘린더도 실시간으로 동기화

8. 프로젝트 관리에도 아주 좋음

9. 그룹, Team 등의 정보 공유 관리

 

그 외 여러가지 기능이 많은데, 모두 사용해 보지 않아 추가로 차근차근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해외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라 국내 사용성이나 UI와는 약간의 거리감이 있습니다. 아마도 적용하는데 대략 1주 정도의 시간을 걸리겠지만, 익숙해 지면 쉽게 이용가능합니다. 검색하면 여기저기 이용후기나 도움이 되는 정보들도 있고, 관련된 책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 보다 더 오랜기간 사용한 분들의 사용후기도 참고하세요

Notion 1년간의 사용기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858582

 

아래는 프로그램 웹사이트의 정보를 가져와서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https://www.notion.so/

 

 

All-in-one workspace

 

 

 

 

 

 

 

 

 

 

 

 

프로그램과 관련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시작하기


What's New?

가져오기 가이드

Notion 키보드 및 마크다운 단축키

가격정책

팀 관리자로 시작하기

공동 작업자로 시작하기

게스트로 시작하기

템플릿으로 시작하기

Notion 사용하기


✍ Notion 만들기

Notion 에디터 101: 만들고 수정하기

데이터베이스 101: 표, 보드, 캘린더

데이터베이스 102: 관계와 롤업

단 만들기 및 드래그&드롭

텍스트 스타일 설정

블록 삭제&복제

🤝 다른 사람들과 공동 작업하기

페이지 공유 및 사용 권한 관리

"All Updates"로 변경점 보기

코멘트와 토론 및 멘션

Workspace 다루기


🤳 Workspace 보기

Notion 네비게이션: 왼쪽 사이드바

퀵 파인드 기능과 검색

새로운 Workspace 만들기

여러 개의 이메일로 Notion 사용하기

📑 Workspace 관리

회원 초대 및 권한 설정

페이지 이동 및 관리

페이지 삭제 및 복구

Workspace 삭제

꿀팁 대방출🍯


PDF 파일/마크다운으로 내보내기

PDF, Google Docs, Spotify 가져오기

오프라인으로 Notion 사용하기

나만의 템플릿 만들기

페이지 내 블록 링크 추가하기

Slack과 연동하기

푸시 알림 설정

이모지 사용하기

블록 타입 변경하기

웹 클리퍼 가이드

Google 검색에 Notion 노출 시키기

테이블과 보드로 컨텐츠 옮기기

비밀번호 변경

Notion 재시작하기

이메일 주소 바꾸기

리마인더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