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SNS

모바일웹, 앱, 하이브리드앱, 웹앱 살펴보기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IT 환경도 이전과 다르게 많이 다양화 되어 가고 있다. 
2008년까지만 해도 PC기반의 웹브라우저로 서비스 하던 것을 이제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나 갤럭시 노트 같은 디바이스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기존의 웹방식에서 확장하여 모바일웹, 모바일앱 등의 방식으로 점차 다양해 지고 있고 많은 사이트 들이 그것을 지원하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들어 많이 회자되고 있는 여러가지 방식에 대한 개념정립과 장단점 그리고 그 사례들을 간단하게 살펴보자

흔히 모바일웹, 모바일앱은 익히 많이 들어본 단어다. 그리고 그만큼 많이 사용하고 이해도 쉽게 된다. 그런데 최근 하이브리드앱, 웹앱이란 용어들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요즘은 뻑하면 하이브리드라고 명명하니 참 ...)
 
여튼, 먼저 그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1. 모바일웹
 
모바일 해상도의 웹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보일 수 있도록 만든 웹.
기존 PC환경의 웹이 1024또는 1280의 해상도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보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이 있어 모바일 해상도에서 최적화 되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기존의 웹사이트를 그대로 두고 별도의 모바일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최근 주목받기 시작하는 것이 (미디어쿼리를 활용한)반응형웹이다. 
쉽게 말해 브라우저 해상도에 따라 화면의 텍스트 사이즈나 UI 구성이 자동으로 변형되는 형태다

아래 페이지를 방문해서 브라우저의 가로 사이즈를 조절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2. 모바일 앱
 
모바일 환경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만든 별도의 프로그램.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 제공되는 기본 어플이나 카카오톡, 푸딩, 날씨, 음악 등 대부분의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이 이에 속한다. 

이 앱들은 앱스토르를 통해서만 배포가 되고 디바이스 종류에 따라 각기 별도의 앱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나 비용이 훨씬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즉 IOS(애플계열)와 안드로이드용을 각기 별도로 만들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동일한 계열이라도 OS 버전에 따라 추가 작업을 해야 하는 번그러움이 있다.
그럼에도 많이 사용되는 것은 앱을 개발하여 배포할 시에 각종 컨텐트를 포함시킬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웍이 단절된 환경에서도 작동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하이브리드앱
 
모바일웹과 모바일앱의 장점을 가져와서 혼합한 형태의 앱이다. 
쉽게 말해서 껍데기는 앱으로 만들고 내용은 웹으로 만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항상 고정되어 있고 변하지 않는 요소들은 앱으로 만들어서 사전에 배포하고 변동되는 컨텐츠만 그때 그때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앱을 계속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추가 개발해야 하는 번그러움이 적은 것이다. 

예) 네이버 앱, 다음앱, 구글앱 등





4. 웹앱
 
웹브라우저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든 앱이다. 
기존의 모바일앱은 (Webkit이 내장된) 브라우저와는 별도로 작동하도록 만들어졌지만 웹앱은 모바일웹 환경에서 구동하도록 만들어 진다. 
이렇게 되면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윈도우 용으로 각각 앱을 만들어야하는 번그러움이 없어져 비용이나 시간을 훨씬 절감할 수 있고 앱을 등록하고 심사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디바이스의 카메라 기능이나 GPS를 앱이 컨트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예) 바이크 : http://beta.dublinbikes2go.com   
     신문(비즈조선) : http://app.chosunbiz.com
     게임 : http://psmon.x-y.net/bj/












웹앱은 Html5를 기반으로 웹표준을 따라 Css와 Java  스크립터로 만들수 있다. 
특히 Html5의 데이터 저장과 로컬 DB사용으로 앱에서만 가능했던 부분을 웹앱으로도 가능하게 되었다.
(위의 비즈조선 예를 보면 로컬 DB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모바일앱이 대중화되어 있지만 
개발기간이나 비용, 유지보수 측면에서 보면 향후에는 모바일웹앱으로 흐름이 변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을듯 하다.
(물론 모바일앱이 더 유용하고 효율적인 부분이 있는 부분은 유지되겠지만)




다음편에서 계속....
(웹앱에 대해서 좀더 깊이 있게 설명~~)